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merchandising ?


Visual merchandising 이 무엇일까요?

과거에  회사들이 그들의 브랜드 Identity를 소비자에게 로고나 광고로 알리고자 했다면 현재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매장 공간 안에서의 시각적인 전략을 담당하는 VM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시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Visual merchandising은 소비자를 만나는 접점이자 시각적으로, 직접적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신속하고 파워풀 한 기회입니다.
그렇다면 Visual merchandising은 무엇일까요? 어떤 형태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일까요?

어느 늦은 오후 , 거리를 무심코 지나가던 한 여성의 시선이 패션 매장의 쇼 윈도우에서 멈춥니다.
그 쇼 윈도우의 마네킹은 최근 날씨가 쌀쌀해져 어렴풋이 사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던 종류의 쉬크한 트렌치코트를 멋지게 입고 있고 그 뒤의 커다란 액자의 사진에는 같은 옷을 입고 있는 늘씬한 모델이 멋진 웃음의 남자와 함께 있습니다.
‘맞아. 가을 옷 사야 하는데... 잠깐만 들려볼까’ 하며 매장 안으로 들어가 그 트렌치 코트를 입어봅니다. 만족한 여성이 다음 발견한 것은 바로 옆에 같이 진열된 카멜 컬러의 스웨터와 그 두 가지를 같이 입고 있는 마네킹.
그녀는 생각합니다 ‘이 두 개를 같이 입어야 멋지겠다 ’하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에 망설이는 찰나에 커다란 POP가 눈에뜁니다. - 100% CASHIMERE –
‘아 캐시미어였구나. 그럼 이만하면 괜찮은 가격이지’ 하며 만족스럽게 두 개의 상품을 집어 계산을 하려고 카운터로 걸어온 그녀에게 다양한 디자인의 스카프들이 눈에 띕니다
‘이 매장은 스카프가 많구나. 가격도 싸네. 계산하기 전에 조금만 더 볼까‘ 잠깐 들리려 했던 그녀는 이제 30분 넘게 쇼핑 중입니다.

우리 누구나 흔히 겪게 되는 이 쇼핑 이야기. 하지만 이 짧은 이야기는 Visual merchandising의 역할과 힘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쇼 윈도우는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아 거리에서 매장 안으로 발을 들이게 하고 ,트렌치코트에 어울리는 카멜 컬러 스웨터를 같이 둔 것 역시 계획된 것이며,가격저항이 있을 것을 예상해 캐시미어라는 상품의 가치를 알려준 P.O.P, 그리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악세사리를 카운터 앞에 구성해 마지막까지 판매의 기회를 잃지 않는 방법까지.
모두 치밀하게 계획되어진 Visual merchandising 전략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1:1 컨설팅 문의